한림공원





제주도의 날씨는 흡사 대학 여름방학때 처음 일본여행을 갔을때를 연상하게 했다.
무덥고, 습기가 가득하고, 하루종일 물만 생각나고.. 그렇게 물을 마셨는데도, 화장실 가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정도로...
한림공원에서는 정말... 한창 더울때 걸어서 그런지, 그늘만 찾았다.
그런 와중에 오아시스 같았던 동굴.. 쌍용굴이랬나... 용이 지나갔다는 전설이 있는...
정말 나가고 싶지 않을정도였다.

그리고 한림공원을 구경한 이후, 아주 벌겋게 잘 익어버렸다.



초등학교에 다닐때, 후문쪽에는 언제나 수국이 심어져있었다.
6월말 장마철에 핀 그 꽃은 비에 젖으면 영롱한 느낌이어서 등하교때 일부러 그 앞에 쭈그리고 앉아 한참을 바라보곤 했었다.
내게는 뭔가 아련한(?) 기억이 있는 꽃중의 하나랄까...
한림공원안에 수국동산이 있다고 해서 잔뜩 기대했는데, 이미 많이 져버린데다, 제주도 토양의 특성인지 수국의 색이.. ㅠ_ㅠ
난 파르스름한 수국색을 가장 좋아하는데... ㅠ_ㅠ



한림공원을 나오니 길가에 산딸기가 열려있었다.
목포에서 살적에 뒷동산에 가득한 산딸기...
정말 하루종일 따고 다녔는데.. 그 야산은 군부대가 주둔해있는데다, 뱀까지 심심치 않게 출몰하는 그런 곳이었는데도..
친구들과 한창 정신없이 산딸기를 따고 있으면 군인아저씨들이 와서 '이곳에 오면 안돼..' '자.. 이것만 따고 가는거다?' 라며,
민간이 접근하지 못하는 곳에서 잔뜩 산딸기를 따서 안겨주곤 했었다. 친구들과 그걸 먹으며 내려오면 해는 넘어가고, 엄마들은 또 위험하게 군부대근처까지 간거냐며
야단치다 배고프겠다며 빨리 들어가 밥을 먹자고 했던... 그런 어떤 날이 산딸기를 보면 생각난다.






협재해수욕장
하얀백사장과 푸른 바다..
탁트인 바다를 오랜만에 보니 정말 시원했다.

이상하다.. 목포를 떠난 이후로 바다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아빠 휴가때도 해수욕장보다는 계곡으로, 섬진강으로 놀러가자는 말을 더 좋아했다.
목포에 살았을때 바다는 생활하는 동네였고, 사람을 많이 만나는 곳이 아니었다. 8살때 처음 경험한 해수욕장은 사람이 바글바글한 지저분하다 느껴지는 바다였다.
그때문에 바다를 싫어했던 것 같다. 시끄럽고, 모래사장을 걷다가 깨진 병에 발바닥이 베이고, 쓰레기들이 아무렇게나 버려져있는 비릿한 바다..

내가 알던 바다는 한적하고, 푸르고, 깊고, 가끔은 성내던 그런 바다..
제주도의 여름바다가 그랬냐고 한다면 그렇지는 않았다. 그래도 어릴때 끔찍했던 바글거리던 해수욕장보다는 덜했다. 협재만해도..
게다가 내가 처음 경험한 제주도 바다는 애월해안도로였다. 무언가 어릴적 목포의 그 한적한 바다가 느껴졌다. 비릿한 바닷내도 나지않았다.
오랜만에 바다를 보며 그저 기쁘고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절로 발을 담그고 싶다는 생각이 들정도로..(운동화만 챙겨와 그렇지 못했지만, 부산 해운대에서도 발담그기 싫어 쭈뼛거렸는데..)

여름바다이다보니 마냥 푸르기만 할수는 없었지만, 오랜만에 정말 바다가 기분좋게 느껴졌던 제주도의 바다.






저녁은 제주도까지 왔으니 고기!!!
엄마도 냄새 안나고 좋다고 맛있게 드신 고기..
그치만 반찬은...( '')
고기는 좋았다!! 고기는!!

+ Recent posts